본문 바로가기

Playstation® Portable/Homebrew

[릴리즈] ChickHEN R2 : PSP-3000 시리즈도 이제 홈브류가 가능!!



간만의 포스팅입니다.
(간만이래-_-;;)
메인보드의 바이오스를 업그레이드 한다는게 실수로 다운그레이드를 하는바람에-_-;;

그동안 많은 PSP 소식들이 나왔습니다만, 그중에서도 제가 계속 소식을 전하려 했다가 바쁜데, 릴리즈되면 포스팅하자!! 했던 HEN이 드디어(? 아니죠, 조금 됬습니다-_-;;) 나왔습니다.

HEN이 무어냐면요, Homebrew ENabler의 약자로써, 예전에 1000 시리즈가 정식 펌웨어 2.71일때 그때도 한창 HEN이 유행하면서 동시에 1.50 다운그레이드니 어쩌니... 했던걸로 기억합니다. (2007년 1월에 읽었던거니 기억이 가물가물해요~_~;;)

3000 시리즈도 이제 가능하게 됬습니다.
UMD로 몬헌2G, 철권만 하는 때는 이제 가는건가요?
메가드라이브 에뮬로 소닉1 해킹롬을 빨리 돌려보고프네요.
개인적 소망인데, 플러그인 사용도 가능하게 해주면...ㅠㅠ

* 이건 뭐할때 쓰는 물건인가요?

- ChickHEN은 모든 PSP 모델 (PSP-1000, 2000, 3000 시리즈)에서 홈브류를 사용하능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동시에 5.03 정식 펌웨어에서 홈브류 게임이나 어플리케이션을 사용가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ChickHEN은 Bugz!, 젤리카 혹은 PSP Filer, PSPTube와 같은 홈브류를 실행 가능하게 합니다.
이는 일반 PSP에 비해 홈브류 사용을 하게 함으로써 PSP의 사용 가능치를 높입니다.

* 이것으로 못하는 것에는 무엇이 있나요?

- 흔히들 말하는 UMD 이미지 파일들 (Rookie :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커스텀 펌웨어 개발자인 다크알렉스도 이미지 파일들에 대해 부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분명 자기는 악용하려는 목적으로 로더를 만든게 아닌데, 악용되고 있으니 유저들에 대한 실망이 클 수 밖엔 없겠죠...)
 - PSX 게임들
 - 낸드 플래시에 플래싱하는 것
 - 커스텀 펌웨어를 설치하는 것 (TA-088 v3 나 PSP-3000 시리즈)
 - 플러그인을 불러오는 것

* 설치는 어떻게 하는건가요?

※ 100% 구동 되는 버전은 비공식으로 나와서 나중에 공식적으로 나오면 따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1. 우선 PSP의 펌웨어를 5.03으로 업데이트 합니다.

* 5.03 펌웨어 업데이트 방법

1. 여기를 눌러 5.03 업데이트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2. PSP와 PC를 연결합니다.
그리고 PSP/GAME 폴더 속에 UPDATE 폴더를 만듭니다.
UPDATE 폴더속에 다운로드하신 EBOOT.PBP를 복사합니다.


3. XMB로 돌아가 게임 - 메모리스틱 순으로 들어가셔서 업데이트를 실행합니다.


2. 첨부된 파일을 다운로드 합니다.


3. 다운로드 하신 파일을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다음은 자신의 PSP 모델에 따라 복사하세요.

- PSP PHAT (PSP-1000 시리즈)인 경우 :

1) PHAT 폴더를 열어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2) eggsploit.tiff 파일을 ms0:/PSP/PHOTO/PHAT 혹은 ms0:/PICTURE/PHAT 경로로 복사해줍니다.
그냥 PHAT 폴더 자체를 복사해주는게 더 낫겠죠 -_-;;



- PSP SLIM (PSP-2000, 3000 시리즈)인 경우 :

1) SLIM 폴더를 열어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2) ChickHEN 폴더를 ms0:/PSP/PHOTO/ 혹은 ms0:/PICTURE/ 경로로 복사해줍니다.


- PSP 전 모델 공통 :

1) 처음에 다운로드 하신 파일을 열어보면 h.bin이란 파일을 찾으실 수 있을겁니다.


2) h.bin 파일을 메모리스틱 루트 (ms0:/) 경로로 복사합니다.


3) 마지막으로 PSP를 완전히 끈후, 다시 실행합니다.
그리고 XMB - 사진 - tiff 파일이 있는 폴더 순으로 들어갑니다.
PSP가 재부팅이 되면 시스템 설정 - 시스템 정보 순으로 들어가 버전이 바뀐 것을 확인으로 HEN 구동이 되었음을 확인 합니다.

※ 참고 : 저는 메모리스틱을 마이크로 SD 컨버터를 사용중입니다 (CR-5400). 덕분에 읽기 속도가 느려 구동에 실패했습니다. 이웃블로거의 리에님의 정보에 의하면 컨버터나 짝퉁 메모리스틱은 읽기속도가 정품에 비해 떨어지기 때문에 구동 실패 가능성이 높다고 하니, 가급적 정품 메모리스틱으로 시도해보세요.

* HEN이 제 PSP를 벽돌로 만들 수 있나요?

- ChickHEN은 이전의 모든 HEN들과는 다르게 작동합니다. 이들은 낸드플래시 0 영역에 플래싱하여 작동하여 시스템에 몇몇의 악영향을 주곤 했습니다. 확실히 해두자면, HEN을 사용함으로써 낸드플래시에 영향을 두는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지 마십시오라고 저는 강력하게 경고합니다.

P.S : 추가할 점이 있다면 나중에 또 추가하겠습니다.
아님 포스팅으로 추가하겠습니다.

출처 :
http://www.mformature.net
http://davee.x-fusion.co.uk


http://www.neosapce4th.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