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station® Portable/ETC

낸드 플래시에 테마를 설치 해보자!!

얼마전에 CTF 테마 파일을 사용하기 위한 플러그인, CXMB에 대한 포스팅을 한적 있었습니다 (참고). CTF는 낸드 플래시에 설치할 파일을 CXMB로 하나로 묶어놓은 것입니다.

10MB나 되는 대용량의 테마를 낸드플래시 용량이 적은 PSP1000시리즈에서는 설치가 거의 불가능하기에 CXMB를 씁니다. 하지만, XMB의 미니아이콘을 낸드플래시에 설치를 하면 그 작아진 아이콘에 PTF를 씌우면 꽤나 예쁩니다. 그런 예도 있고...

해서, 이번에 낸드플래시에 테마를 설치하는 방법을 어느 한 테마를 예로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 설치법

1. 낸드 플래시 설치용 테마를 하나 준비 합니다. 정 없으시면 아래 파일을 샘플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2. 받은 압축 파일을 열어보면 아래와 같이 나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CTF, F0, PTF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CTF는 CXMB에서 쓰는 파일, PTF는 소니 정식 테마 파일 포멧, F0이 지금부터 우리가 할 셈플입니다. F0 폴더를 열어보시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VSH 폴더가 나옵니다. VSH는 XMB의 다른 말이라고 보셔도 됩니다. 보통의 경우, font 폴더도 있습니다. PSP의 폰트를 포함한 폴더인데, 이 셈플에는 없군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vsh 폴더를 열어보면 module과 resource 폴더가 나옵니다.

module 폴더의 파일들은 XMB나, 기능들의 작동을 맡고 있으며,
resource 폴더의 파일들은 XMB의 외형을 맡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3. 설치방법은 간단합니다.

PSP를 완전히 끄신후, R트리거 버튼을 누르시며 PSP의 전원을 켭니다. 그러면 M33 리커버리 모드가 나옵니다. Advanced Menu로 가시면 Toggle Flash0 이란 항목이 있을겁니다. 거기다 대고 X버튼을 누르시면 플래시 0 영역과 PC가 연결이 됩니다.

폴더가 3개가 있을겁니다. 우리가 커스터마이즈 하는데 필요한 폴더는 font, vsh입니다.

위의 셈플로는 압축 파일 속 vsh 폴더를 그냥 flash0:/으로 복사만 해주시면 됩니다. 원본 백업은 필수!! 그리고 테마는 덮어 쓰기 하시구요.

단, 자신의 PSP의 커스텀 펌웨어 버전에 맞는 테마를 설치하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반 벽돌이나 벽돌이 될 확률이 높습니다.

Posted by Rook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