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laystation® Portable/Emulators

[강좌] 에뮬레이터를 사용해 보자.

얼마전에 PSP용 GameBoy Advence 에뮬레이터인 gpSP를 간만에 써봤습니다. 그런데 요즘은 애드훅이 되네요. 애드훅은 PSP의 장점인 무선랜을 이용해 여러 유저들이 같이 플레이 하는건데... 에뮬레이터 쓴진 좀 됬는데, gpSP의 애드훅 기능은 참 반갑네요. 포켓몬스터를 같이 할수도 잇고, 록맨EXE 시리즈도 친구랑 같이 할수 있고...

그럼 이런 에뮬레이터는 어떻게 쓸까요? 예제로 gpSP를 들어 보겠습니다.


위의 파일을 받으셧나요? 그럼 PSP를 컴퓨터로 연결한 후, 메모리스틱 루트로 갑시다.

※ 에뮬레이터는 커스텀 펌웨어가 설치된 PSP에서만 사용할수 있습니다.

1. 메모리 스틱 루트로 오셨다면 PSP폴더가 보일껍니다. PSP - GAME폴더로 갑시다.
이거도 간단합니다. 압축을 풀면 gpsp란 폴더가 보입니다. 그걸 그냥 GAME폴더로 드래그 합니다.

2. 그런데 gpsp는 바이오스가 없으면 게임구동이 불가능한 에뮬레이터입니다. 아이폰에서도 gpsp가 잇습니다만, 거기역시 바이오스 없으면 안되는걸로 압니다.

바이오스는 gpsp폴더에 그냥 넣어주기만 하면 됩니다. 압축은 푸셔야죠?

3. 롬파일을 구합니다. 롬파일을 구하는것은 불법이므로, 각자 개인이 알아서 구하시면 됩니다. 롬파일 역시 압축이 되어있다면 압축을 풀고, 확장자가 gba인 파일을 gpsp폴더에 넣어주시면 됩니다.

* PSP에서 홈브류를 가동시키는 구조는 이렇습니다. GAME폴더에 있는 어느 한폴더. 예를 들어 gpSP속 EBOOT.PBP란 파일이 있습니다. PSP는 펌웨어 업데이트 할때도 이런구조로 파일을 실행시키죠.

다됬습니다. 어디 빠진부분이 있나 모르겠습니다만^^;;

넣을 내용은 다넣었다고 봅니다.

모르는점은 방명록에서, 지적할점은 코멘트로 지적해주시면 감사하겟습니다^^

Let's Play with Playstation®Portable!!

* 커스텀 펌웨어는 불법 ISO 파일 구동을 위해 만들어진것이 아닙니다. 플러그인, 에뮬레이터, 홈브류등 PSP의 기능을 최대한으로 끌어내 사용자들에게 편리와 즐거움을 위해 만들어진것입니다. 하고싶은 소프트가 있으면 UMD를 사서 하시면 되겠습니다.

http://www.neospace4th.com/